본문 바로가기
달인*/고2 독서

[독서] 비판적 읽기, 창의적 읽기 - 문단 관계 파악 질문지, 띵커벨

by 행복한 달인 2021. 10. 7.

 수업 스케치 


[단원명] : 비판적 읽기, 창의적 읽기 - 경쟁, 어떻게 받아들일까, 도전할 것이 없는 놀이터(논설문)

[총 차시] : 2차시(두 개의 글을 같은 방식으로 진행)

[성취기준]

- 글에 드러난 관점이나 내용, 글에 쓰인 표현 방법을 비판하며 읽는다.

- 글쓴이의 숨겨진 의도나 사회. 문화적 이념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 독서를 통해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학습목표]

-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자신을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협동학습 토론&토의 하브루타 PBL&프로젝트 거꾸로수업 기타
읽기기능           활동중심

[수업 포인트]

- 사실적 독해에서 배운 핵심어 네모 체크, 중심 문장 밑줄 방식을 활용하여 읽고 문단 관계 파악을 위한 질문지 답하기, 논설문이기에 글쓴이의 주장이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게시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문단별로 핵심어, 중심 내용, 소주제 정리하면서 개별 읽기 진행

 2. 문단 관계 파악 질문지 해결(서론의 문단이 어디까지인지,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난 문장, 문단 간의 관계 파악 등등)

 2차시 

 1. 질문지 내용 확인하면서 읽기 기능 지도(소주제 빨간색, 중심문장 노란색, 읽기 기능 및 두번째 중심 문장 파란색, 글쓴이의 관점 보라색 체크로 구조화)

 2. 경쟁 소재 글의 경우, 경쟁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 나의 의견 서술하기, 경쟁으로 자신의 관점이 반영되도록 이행시 짓기(모둠 공유, 상품 걸고 발표하기)

 3. 놀이터 소재 글의 경우, 공간에 대한 인식 의견 나누기, 학교 공간에서 불편했던 공간에 대한 이유, 해결방안을 띵커벨에 공유하고 친구들의 의견에 공감 댓글 달아주기


[수업 일지]

- 본문 내용에 대한 지도 시 읽기 기능에 관한 부분들 및 질문지의 핵심 내용을 본문에 미리 필기하여 수업했는데, 아이들이 필기해야 할 부분에 집중하여 내용 설명에 대한 이해를 놓친 부분이 있었다는 의견을 들음.

- 다음 시간부터는 미리 필기하지 않고 문단별로 설명하면서 필기할 것.

[기타 참고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