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기출 지문(과학)
[총 차시] : 1차시
[성취기준]
- 글에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며 읽는다.
-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등 사실적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학습목표]
- 기출 지문 문단별 요약 정리, 문제 출제자 입장에서 글 꼼꼼하게 읽기, 기출 문제 유형 익히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거꾸로수업 | 기타 |
지문 분석 | 활동 중심 |
[수업 포인트]
- 기출 지문 분석 및 기출 문제 유형 파악하기, 기출 문제 유형에 따른 예상 선지 만들어보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기출 지문 독해 및 요약(핵심어, 중심문장 찾기, 자유 요약 정리)
2. 소주제문, 지문구조도 파악, O,X 퀴즈 풀기
3. 읽기 기능 및 지문 설명 간단히
4. 두 가지 문제 유형에 대한 예상 선지 하나씩 만들고 게시판에 공유하기
5. 3명의 친구를 선택하여 친구들의 예상 선지 O,X 풀기
6. 정답과 그 근거를 게시글 댓글로 달아두고 자신이 푼 문제들 정답 확인
7. 기출 문제 배부하고 풀기, 설명
[수업 일지]
- 시간이 부족할 경우, 1시간에 간단한 지문 독해 및 예상 선지를 만들고 개인별 6개 선지에(친구 3명)대한 O,X 답하기. 시간이 촉박할 수도 있어 진행해보고 문제 수 조절해보기
- 기출 문제를 배부하고 설명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숙제로 내주고 다음 시간에 설명하기
[기타 참고활동]
-
'달인* > 고2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기출 지문 독해 2차시용(모둠 문제 출제) (0) | 2021.10.07 |
---|---|
[독서] 비판적 읽기, 창의적 읽기 - 문단 관계 파악 질문지, 띵커벨 (0) | 2021.10.07 |
[독서] 수행평가(사회문제 논술) (0) | 2021.10.07 |
[독서] 사실적 읽기 - 문단 조각보, 모둠 문제 출제 (0) | 2021.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