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문학의 기능과 원리 - 문학의 본질
[총 차시] : 2차시
[성취기준]
- [문학01-01] 문학이 인간의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며, 정서적. 미적으로 삶을 고양함을 이해한다.
[학습목표]
- 문학을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는 점을 이해한다.
+ 자신의 인생시를 찾고 친구들과 공유해보면서 문학의 윤리적 기능을 몸소 느껴보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거꾸로수업 | 기타 |
O | 가벼운 토의 |
[수업 포인트]
- 현대 수필의 특성이 작가의 일화를 통해 삶의 깨달음, 교훈을 얻는다는 점이기에 문학의 윤리적 기능을 연관시켜 설명하고 이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준 인생시를 찾아보고 친구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성난 풀잎의 작가 이문구의 생애 짧게 설명하기
2. 개별적으로 본문 읽기 진행(짧고 쉬운 글이라 금방 끝남)
3. 표현법이나 구절의 의미 짚어주며 본문 간단하게 설명하기, 교과서 학습활동 풀기
4. 교과서에 제시된 시를 통해 문학의 윤리적 기능 설명하기
5. 핸드폰 사용, 교사가 가지고 간 시집 9권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성찰, 깨달음을 준 인생시 찾기(교사가 먼저 자신의 수업 전날 기분에 따라 찾은 짧막한 시 예시로 보여주기), 문학적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가사없는 가요 피아노 연주곡 틀어주기!
(우리 학교는 핸드폰을 걷지 않기에 다들 핸드폰 사용이 가능하나 폴더폰이나 핸드폰 없는 친구들을 위해 여분의 시집 챙겨가기)
2차시
1. 지난 시간에 찾은 인생시 공유하기, 코로나로 적극적인 모둠 활동은 어렵기에 줄 단위로 뒤로 넘기면서 친구의 인생시 읽고 하단의 모둠원 한 줄 감상평 남기기!
2. 한 줄 감상평 작성 후, 줄 단위로 가장 공감이 많았던 시 한 편 대표로 소개하기!
3. 공유 활동만 빠르게 끝내고 다음 단원 학습 시작하기^^ㅜ
[수업 일지]
- 첫 시간이라 가벼운 소재의 현대수필을 선택함. 수능을 고려하면 제외해도 되었으나 가볍게 문학의 기능을 느껴보고 지나갈 수 있도록 함. 학생들의 열의도 높고 문학 수업을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서 검색만 많이 하고 수업의 방향을 정하지 못했는데, 문학에서 가르쳐야 하는 지식, 배움을 놓치지 않고 그 속에서 학생들의 마음에 울림을 주거나 자극을 줄 수 있는 의미를 덧붙이는 수업을 만들어 보자.
- 지금까지는 대부분 교과서 본문 강의식 설명, 학습활동 풀이, 단원 내용에 따라 학생활동 진행 이러한 흐름으로 수업을 해왔는데 여러 선생님들의 블로그를 참고하면서 질문이 있는 학습지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질문을 만드는 일도 부담이 되고 혼자 질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 내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생각에 어떻게 수업을 꾸려나가야할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적극적인 모둠 활동이 아니더라도 가볍게 가까이 앉은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방향으로라도 수업을 구성해볼 것.
[기타 참고활동]
- 시를 통해 문학의 기능을 가르친다면 인생 시 수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진행해보면 좋을 것. 대상에 따라 추천해주고 싶은 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시 경험쓰기나 관련 경험에 대한 질문에 답해보는 활동을 해보면 좋을 것! (이미 많은 선생님들께서 진행하고 계신 틀이 있으므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달인* > 고2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소설] 스노우맨(문학 활동의 이해) - 줄거리 질문지, 결말 재창작 (0) | 2021.10.12 |
---|---|
[현대 소설] 차마설, 서울 1964년 겨울(문학의 본질, 내용과 형식) - 질문지 토의, 소설 쟁점 토론 (0) | 2021.10.12 |
[고전 소설] 이생규장전(문학 감상의 맥락) - 줄거지 질문지, 4분할 미션 (0) | 2021.10.12 |
[현대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문학의 내용과 형식) - 줄거리 빈칸, 모둠 퀴즈, 기법 활용 창작 (0) | 2021.10.08 |
[고전 시가] 어부사시사(문학의 내용과 형식) - 고전 모둠 해석, 패러디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