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문학 활동의 이해 - 스노우맨
[총 차시] : 2차시
[성취기준]
- 작품을 공감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한다.
- 작품을 읽고 다양한 시각에서 재구성하거나 주체적인 관점에서 창작한다.
[학습목표]
- 작품에 대한 공감, 비판적 의견 개진하기, 작품의 결말 재창작하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거꾸로수업 | 기타 |
지문 설명 | 활동 중심 |
[수업 포인트]
- 주요 소재 이해 및 인물의 행동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파악하기, 자유롭게 창작 활동 공유하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작가 소개 영상, 개별 읽기, 작품의 줄거리 파악 질문지 해결
2. 본문 설명, 질문지 답 확인
2차시
1. 학습 활동 진행(소재의 역할, 등장인물의 상징적 의미 등)
2. 작품에서 공감하거나 비판하고 싶은 부분 기록하기, 과도한 경쟁 사회의 모습을 느꼈던 나의 경험 떠올려보기
3. 작품의 결말 이후 내용 창작해보기
4. 줄 단위로 결말 재창작 내용 공유하고 손가락으로 제일 기억에 남은 작품 표시하고 선정된 작품 발표, 상품 부여
[수업 일지]
- 소설 내용이 어렵지 않아서 아이들도 잘 참여함. 특히 결말 이후 이야기를 창작하는 활동에서 긴장감 넘치거나 재미있는, 또는 의미있는 메세지를 던지는 결말들이 있었고 친구들의 투표로 뽑힌 학생들의 결말을 들어보는 시간에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았음.
- 작은 간식 상품은 수행하기 어려운 개별 활동에서 발표까지 한 학생들, 모둠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용도로만 활용할 것.
[기타 참고활동]
-
'달인* > 고2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 소설] 황진이(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영상 활용 (0) | 2021.10.13 |
---|---|
[고전 시가] 제가야산독서당(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이미지 카드, 피라미드 퀴즈 (0) | 2021.10.12 |
[현대 소설] 차마설, 서울 1964년 겨울(문학의 본질, 내용과 형식) - 질문지 토의, 소설 쟁점 토론 (0) | 2021.10.12 |
[고전 소설] 이생규장전(문학 감상의 맥락) - 줄거지 질문지, 4분할 미션 (0) | 2021.10.12 |
[현대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문학의 내용과 형식) - 줄거리 빈칸, 모둠 퀴즈, 기법 활용 창작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