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제가야산독서당+추야우중, 산촌에 눈이 오니~
[총 차시] : 3차시
[성취기준]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학습목표]
- 시적 화자의 상황 및 심리 이해하기, 한국 문학의 개념 이해하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활동중심 | 기타 |
지문 설명 | 피라미드 퀴즈 |
[수업 포인트]
- 제가야산독서당을 읽고 이미지 카드로 시적 화자의 정서, 심리 파악하기, 피라미드의 퀴즈 통해서 시조, 한시의 표현상 특징 및 시적 화자의 상황, 정서 파악하기, 지문 설명 전에 시적 화자의 상황을 추측해보고 이야기하는 시간 주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최치원 작가 생애 영상 시청, 제가야산독서당 개별 읽고 이미지 카드를 활용하여 시적 화자의 심정 추측해보기+친구들과 공유
2 시어의 상징성 이해- 산과 물 중 하나를 택해 시어의 의미를 이미지 카드로 표현하기+친구들과 공유
3. 제가야산독서당 내용 및 표현상 특징 설명
2차시
1. 상호텍스트성 지닌 작품 3개 - 제가야산독서당, 추야우중, 산촌에 눈이 오니(창작 배경은 미리 제시)~, 모둠별 피라미드 퀴즈 진행, 상품 부여
2. 작품의 내용, 표현상 특징 설명
3차시
1. 작가, 국적, 언어에 따른 한국 작품의 개념을 모둠별로 토의해보기. 예시 작품 주고 한국 작품으로 인정하는 범위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2. 작품 마무리, 다음 작품 진행
[수업 일지]
- 작품을 설명하기 전에 이미지 카드를 활용하여 시적 상황이나 화자의 정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해보는 활동의 참여도가 높았음. 피라미드 퀴즈에서 잘하는 모둠은 생각보다 빠르게 정답을 찾았으나, 그렇지 못한 모둠들과의 격차가 컸음.
[기타 참고활동]
-
'달인* > 고2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소설] 광장(근현대 문학) - 줄거리 빙고, 토의 (0) | 2021.10.13 |
---|---|
[고전 소설] 황진이(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영상 활용 (0) | 2021.10.13 |
[현대 소설] 스노우맨(문학 활동의 이해) - 줄거리 질문지, 결말 재창작 (0) | 2021.10.12 |
[현대 소설] 차마설, 서울 1964년 겨울(문학의 본질, 내용과 형식) - 질문지 토의, 소설 쟁점 토론 (0) | 2021.10.12 |
[고전 소설] 이생규장전(문학 감상의 맥락) - 줄거지 질문지, 4분할 미션 (0) | 202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