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근현대 문학 - 광장
[총 차시] : 3차시
[성취기준]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학습목표]
- 작품의 시대 상황과 주인공의 고민, 작품의 주요 소재의 의미를 파악한다.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활동중심 | 기타 |
지문 설명 | 생각 공유 | 줄거리 빙고 |
[수업 포인트]
-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지식인 주인공의 심리 상태 이해하기, 자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생각해보고 공유하는 기회 만들기, 내용이 철학적이기에 줄거리 빙고로 내용 이해하도록 유도
[수업 흐름도]
1차시
1. 작가, 줄거리 영상 시청, 소설 개별적으로 읽기
2. 전체 줄거리를 10개의 문장으로 정리 -> 핵심 어휘 25개 골라 빙고판 만들기, 모둠원들과 빙고 게임, 상품 부여
2차시
1. 밀실과 광장에 대한 주인공의 생각 정리하고 모둠원들과 공유
2. 이 소설에서 밀실과, 광장이 의미하는 것, 현재 우리에게 광장과 밀실같은 대상이 있다면? 모둠원들과 공유
3. 본문 설명
3차시
1. 본문 설명, 나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모둠원들과 토의
2. 학습 활동 마무리, 다음 작품 진행
[수업 일지]
- 내용이 철학적이라 아이들이 어려워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자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자신에게 광장과 밀실과 같은 공간이 어디인지 의견을 공유하는 활동에 잘 참여함. 학교를 광장과 밀실로 표현한 학생의 의견이 인상적이었음.
[기타 참고활동]
-
'달인* > 고2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극] 원고지(근현대 문학) - 질문지 토의, 교육연극 (0) | 2021.10.14 |
---|---|
[고전 소설] 황진이(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영상 활용 (0) | 2021.10.13 |
[고전 시가] 제가야산독서당(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이미지 카드, 피라미드 퀴즈 (0) | 2021.10.12 |
[현대 소설] 스노우맨(문학 활동의 이해) - 줄거리 질문지, 결말 재창작 (0) | 2021.10.12 |
[현대 소설] 차마설, 서울 1964년 겨울(문학의 본질, 내용과 형식) - 질문지 토의, 소설 쟁점 토론 (0) | 202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