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인*/고2 문학

[현대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문학의 내용과 형식) - 줄거리 빈칸, 모둠 퀴즈, 기법 활용 창작

by 행복한 달인 2021. 10. 8.

 수업 스케치 


[단원명] : 문학의 내용과 형식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총 차시] : 3차시

[성취기준]

- 문학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한다.  

[학습목표]

- 작품의 서술 방법과 문체상 특징 파악하기, 작품의 서술 방법과 주제의 영향 관계 이해하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협동학습 토론&토의 하브루타 PBL&프로젝트 거꾸로수업 기타
지문 설명 문제 출제          

[수업 포인트]

- 내용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모둠별 퀴즈 활동을 통해 기본 줄거리 이해 돕기, 서술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 적어보기, 구보씨의 심리를 파악해보고 자신에게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 가지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작가 영상 소개, 빈칸 뚫기 학습지로 본문 개별 읽기 진행

 2. 작품 줄거리 3-4줄 요약 및 개인별로 내용 확인 퀴즈 2개씩 만들기

 3. 모둠별로 모여 모둠 퀴즈 수합하기

 2차시 

 1. 모둠별 수합된 문제를 모둠원 한 명이 다른 모둠에 가서 출제하는 방식으로 진행, 점수 계산하여 상품 부여

 2. 본문 주요 내용 설명 및 학습활동 진행

 3. 생각 펼치기- 나에게 '행복'이란, 에피소드 정리, 여러 글자로 표현하기

 4. 의식의 흐름 기법, 초점화 사용하여 나의 내면이 드러나는 반나절 일상을 글로 표현하기(소제목, 00이는~시작)

 3차시 

 1. 지난 시간에 작성한 글 모둠 공유, 한줄 감상평 남기기

 2. 다음 작품 시작


[수업 일지]

- 예시를 보여주기는 했는데 의식의 흐름 기법, 초점화를 사용한 짧은 글 작성 활동을 어려워함. 몇 줄 적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음. 어려움을 좀 덜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 생각해보기. 아이들 관심사를 반영하여 모둠별 릴레이 창작 글쓰기를 해봐도 좋을 듯.

[기타 참고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