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스케치
[단원명] : 문학의 내용과 형식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총 차시] : 3차시
[성취기준]
- 문학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한다.
[학습목표]
- 작품의 서술 방법과 문체상 특징 파악하기, 작품의 서술 방법과 주제의 영향 관계 이해하기
[교수·학습 모형]
강의형 | 협동학습 | 토론&토의 | 하브루타 | PBL&프로젝트 | 거꾸로수업 | 기타 |
지문 설명 | 문제 출제 |
[수업 포인트]
- 내용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모둠별 퀴즈 활동을 통해 기본 줄거리 이해 돕기, 서술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 적어보기, 구보씨의 심리를 파악해보고 자신에게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 가지기
[수업 흐름도]
1차시
1. 작가 영상 소개, 빈칸 뚫기 학습지로 본문 개별 읽기 진행
2. 작품 줄거리 3-4줄 요약 및 개인별로 내용 확인 퀴즈 2개씩 만들기
3. 모둠별로 모여 모둠 퀴즈 수합하기
2차시
1. 모둠별 수합된 문제를 모둠원 한 명이 다른 모둠에 가서 출제하는 방식으로 진행, 점수 계산하여 상품 부여
2. 본문 주요 내용 설명 및 학습활동 진행
3. 생각 펼치기- 나에게 '행복'이란, 에피소드 정리, 여러 글자로 표현하기
4. 의식의 흐름 기법, 초점화 사용하여 나의 내면이 드러나는 반나절 일상을 글로 표현하기(소제목, 00이는~시작)
3차시
1. 지난 시간에 작성한 글 모둠 공유, 한줄 감상평 남기기
2. 다음 작품 시작
[수업 일지]
- 예시를 보여주기는 했는데 의식의 흐름 기법, 초점화를 사용한 짧은 글 작성 활동을 어려워함. 몇 줄 적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음. 어려움을 좀 덜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 생각해보기. 아이들 관심사를 반영하여 모둠별 릴레이 창작 글쓰기를 해봐도 좋을 듯.
[기타 참고활동]
-
'달인* > 고2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소설] 스노우맨(문학 활동의 이해) - 줄거리 질문지, 결말 재창작 (0) | 2021.10.12 |
---|---|
[현대 소설] 차마설, 서울 1964년 겨울(문학의 본질, 내용과 형식) - 질문지 토의, 소설 쟁점 토론 (0) | 2021.10.12 |
[고전 소설] 이생규장전(문학 감상의 맥락) - 줄거지 질문지, 4분할 미션 (0) | 2021.10.12 |
[고전 시가] 어부사시사(문학의 내용과 형식) - 고전 모둠 해석, 패러디 (0) | 2021.10.08 |
[현대 수필] 성난 풀잎(문학의 본질) - 인생시 공유하기 (0) | 2021.03.07 |